최신금융정보

신용등급 올리기-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쉽게 알아보기 TIP

금융뉴스 2022. 5. 24.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 SNS 공유 기능 많이 이용해 주세요 !!

오늘은 신용등급 올리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것은 은행에서 돈을 빌리거나 거래를 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이 신용입니다. 이러한 신용이 중요한 이유는 대출심사 여부와 금리, 한도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일반 사람들은 이러한 신용에 대해 별로 신경을 쓰지 않습니다. 부득이하게 돈이 필요해 은행 문턱에 가는 순간 중요하다는 것을 깨닭게 됩니다.

 

이러한 신용의 주요 관점은 돈이나 재화를 제공받은 상대방이 상환 의도와 능력이 얼마나 있느냐는 것입니다. 이러한 정보를 알고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금융기관에서는 신용등급 만들어 대출 시 사람들을 평가합니다.

신용등급 올리기-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쉽게 알아보기

신용등급 & 신용점수

그럼 이러한 신용평가는 누가 하는 것일까요. 국가에서 지정한 신용평가회사에서 개인의 채무, 금융권 거래 내용, 재산, 소송 공동기관의 정보 등 수집하여 평가합니다. 이러한 정보를 통해 대출, 금리, 신용카드 발급 여부가 결정됩니다. 

 

2021년 이전에는 신용등급(1등급~10등급)으로 나누어 평가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등급제는 몇 점 안 되는 차이인데도 등급이 달라져 다른 대우를 받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1~2점 때문에 누구는 1등급이 되고 누구는 2등급이 되는 경우가 많았고 이것은 대출 한도와 이자에 막대한 영향을 주었습니다. 

 

■과거 등급표

등급 나이스 올크레딧
1 900점-1000점 942점-1000점
2 870점-899점 891점-941점
3 840점-869점 832점-890점
4 805점-839점 768점-831점
5 750점-804점 698점-767점
6 665점-749점 630점-697점
7 600점-664점 530점-629점
8 515점-599점 454점-529점
9 445점-514점 335점-453점
10 0점-444점 0점-334점

 

그래서 2021년 이후에는 신용점수제로 변경하였습니다. 점수는 1점~ 1000점으로 세분화되어 있고 개인 신용평가사는 이 정보를 금융소비자와 은행에 제공합니다. 신용 점수는 은행, 보험사, 금융투자회사, 카드사 등 전체 금융권에 적용이 되고 사용되고 있습니다. 

 

내 신용점수 확인하기

그러면 점수는 어디에서 확인이 가능할까요. 당연히 신용평가회사에서 무료조회가 가능합니다. 특히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회사는 NICE지킴이와 올 크레디트가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간단하게 무료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 신용정보 조회를 하면 신용등급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2011년 10월 이후 단순 조회만으로는 신용점수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자신의 신용을 알고 잘 관리하라는 취지에서 제도가 변경 었습니다. 

 

또한 신용평가회사에 따라 신용점수가 조금은 다릅니다. 평가사별로 평가하는 기준과 방법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입니다. 

개인신용평점 기준

개인신용평점은 각 개인에 대한 수많은 신용정보를 종합하여, 향후 1년 내 90일 이상 장기연체 등이 발생할 가능성(=위험도)을 통계적 방법에 의해 1~1,000점으로 점수화한 것이며, 각 점수는 상대적인 위험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점수가 낮을수록 리스크가 높다는 의미입니다.

개인신용평점 활용

개인신용평점은 각종 은행, 카드, 할부금융사, 보험사, 상호금융(농협, 수협, 신협, 새마을금고), 상호저축은행, 등록 대부업체에 제공되어 대출실행, 카드개설 등의 의사결정 시 참고 지표로 활용됩니다. 참고 지표라는 의미는 만약 은행에서 대출 승인 심사를 할 때 신용평점과 더불어 금융회사별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정보를 반영하여 의사결정을 하고 있습니다. 신용평점이 높다고 하여 무조건 대출이 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신용평점 산정기준

앞에서 말한 것처럼 신용평가사마다 신용점수를 산정하는 기준이 다르며 이것은 신용점수 조회 시 점수가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그러면 각 회사마다 산정기준은 어떻게 되는지 아래 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KCB에서 가장 많이 보는 것이 신용형태 정보인 신용거래의 종류 및 형태를 많이 보고 NICE에서는 상환 이력정보인 채무의 적시 상환 여부 및 그 이력 (연체정보)를 많이 봅니다. 그래서 평점이 달라지는 것입니다. 

 

신용점수 OR 신용등급 올리기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은 위에 언급한 신용 산정 기준과 관련이 있습니다. 위 평가기준을 알고 건전한 금융거래를 한다면 재산이 없다고 해도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1. 연체하지 않기 

금융거래에서 가장 위험한 것이 연체입니다. 신용등급은 연체와 상환이 어려운 분들을 미리 찾아내기 위한 수단이기 때문에 대출에 대한 연체이력이 있으면 절대 안 됩니다. 연체를 하면 금융기록에 등록되어 신용하락에 크나큰 영향을 줍니다. 그리고 대출뿐만 아니리 휴대폰 대금, 건강보험료, 세금/공과금 등도 점수에 반영하기 때문에 소홀히 하시면 안 됩니다. 

2. 올바른 신용카드 사용하기

신용카드를 발급받아 사용하는 것은 오히려 신용점수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은행의 주 수입처가 신용카드이기 때문에 카드 이용내역을 통해 신용을 많이 보고 있습니다.  올바른 신용카드 사용 습관에는 어떤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신용카드 한도는 최대한 높게 잡고 사용은 카드 한도 30~50% 이상을 사용하면 안 됩니다. 현금서비스를 절대 받으시면 안 됩니다. 카드 사용 시 일시불 위주의 사용을 하고 여유가 되면 카드납부를 선결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크카드도 30만 원 이상을 꾸준히 6개월 이상 사용하면 신용상승에 도움이 됩니다.

 

마이스 통장 한도도 신용카드와 마찬가지로 한도 대비 30~50%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3. 슬기롭게 대출하기

1 금융권에서 대출을 해도 일시적으로 점수가 내려갑니다. 대출 이후 성실히 상환을 한다면 오히려 그전보다 신용점수가 올라가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돈이 필요할 때 3 금융권과 대부업체에서 대출을 하면 신용에 심각한 문제를 일으킵니다. 또한 카드론과 현금서비스도 마찬가지 결과를 가져옵니다. 돈이 없어 급하게 빌리고 있다는 신호를 보내는 것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저신용자라면 서민금융진흥원 대출제도를 알아보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의 보증으로 대출을 받기 때문에 허가가 의뢰로 쉽게 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담보대출을 적극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가장 많이 이용하는 담보대출은 보험계약을 담보로 대출을 하는 것입니다.

4. 공공요금 성실납부

 

공공요금, 통신요금, 건강보험, 국민연금 그리고 아파트 관리비, 민간 보험료 납부 명세서도​를 연체 없이 6개월 이상 성실히 납부한 내역이 있다면 성실납부 가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이러한 증명서가 있다면 자신이 직접 신용조회 회사(나이스평가정보, 코리아 크레디트 뷰로 등) 홈페이지에서 '비금융 정보 반영'을 신청하면 된다.

 

오늘은 신용등급/신용점수 올리기에 대해서 폭넓게 알아보았습니다. 자산대비 적적한 대출과 신용카드 사용 및 연체이력이 없으면 자동적으로 올라가는 것입니다. 이러한 습관이 정작 돈이 필요할때 쉽게 얻을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러면 이만 마칩니다.

댓글